본문 바로가기
건강

제 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원인 및 증상 관리법 총정리

by 지라르도풍자크 2022. 11. 23.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찾아오는 당뇨에 관한 원인 및 증상 관리 방법입니다.

 

제1형 당뇨병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아 발생한 당뇨병을 제1형 당뇨병이라 합니다.

제1형 당뇨의 경우 20세 이전에 발생되는 경우가 가장 많아 소아 당뇨로 불리고 있었지만 소아기나 청소년기, 성인 때에도 발생이 되며 40% 이상은 30대 이후에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제1형 당뇨는 전체 당뇨병 환자의 약 2%해당하며 췌장에서 베타세포가 정상적으로 생존하지 못하고 파괴되면서 적절하게 인슐린을 만들지 못하는 증상이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으로  이에 대한 조치가 적절하게 필요합니다. 대부분 자가면역기전에 의해 발생하므로 췌도 특이 자가항체 검사상 양성으로 나오거나 인슐린 분비 정도를 측정하여 결핍  정도를 확인하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기때문에 외부에서 인슐린을 직접 주입하는 치료가 필수적이며 인슐린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고혈당이 악화돼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동반한 급성 합병증이 나타납니다. 케톤산증의 병력이나 고혈당과 동반된 혈장 및 소변 케톤의 검출은 제1형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제2형 당뇨병

 

인슐린 분비 기능은 일부 남아 있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상대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제2형 당뇨병이라 합니다.

✔ 제2형의 당뇨병 환자는 비만하거나 과체중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또한 유전적 성향이 강합니다. 주요 발생기전인 인슐린 저항성 증가와 상대적 인슐린 결핍 등에는 유전적 인자, 잘못된 식습관에서 기인된 비만과 같은 환경적 인자가 복합적입니다.

 

 

 

당뇨병의 증상

 

대표적인 당뇨병의 초기 증상은다음증상으로  고혈당으로 인해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다음 증상은 다뇨 증상입니다 물을 많이 마심에 따라 소변량이 증가합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포도당이 신장을 통해 다량의 물을 끌고 나가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다음은 체중 감소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 살이 빠지며 포도당이 정상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되지 못하면서 식사량이 증가해도 체중은 오히려 감소하게 됩니다.

✔ 혈당이 매우 높아 지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고 이미 진행이 된 이후에는 합병증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 , 가려움증, 시력저하, 말초 감각이상, 졸음 등이고 여성은 비뇨 생식 계통 감염이 흔해져 질염이나 방광염 , 전신 소양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합병증 증상

 

✔ 당뇨병 발병 수년 후 합병증이 발생한다고 되어있으나 자신이 당뇨병인지 모르고 지나가 합병증 증상으로 당뇨병을 진단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망막변증, 신장병증 등이고 동맥경화로 인한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입니다.

안과적 합병증으로는 눈이 침침해지며 가깝고 먼 거리를 보는데 장애가 생길 수있으며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 빛이 번쩍이는 섬광, 반점이 떠다니는 증상입니다.

신장병증은 신장 기능이 점점 나빠져 신부전이 생기고 투석 또는 신장이 식을 받아야 하는 경우까지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증상으로는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오면서 거품이 생기는 거품뇨가 대표적이며 몸이 잘 붓고 혈압이 오르며 전신 무력 감등이 동반됩니다.

협심증, 뇌졸중이 생겨 가슴이 불편하고나 통증, 두근거림 상복부 통증 , 어지럼증, 두통 ,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 제1형 당뇨병은 비만도와 크게 상과 없이  발병하지만 평생 혈당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슐린 주사와 더불어 식이 요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 제2형 당뇨병의 경우 비만도와 관계가 높기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해 철저한 식이요법과 운동, 당뇨약으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당관리에 힘써주세요 운동 식이 요법 약 복용 등으로 자가 혈당 측정을 통해 확인할 수있습니니다.

+고혈압 관리에 힘써주세요 당뇨병 환자들의 혈관은 높은 혈당으로 인해 일반인들보다 손상받기 쉽습니다. 이런 이유로 혈관계 질환에도 주의하고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균형 잡힌 당뇨식으로 정해진 시간, 일정한 간격 , 일정한 양으로 하루 세끼 식사합니다.

+ 운동은 혈당 조절을 도와주고 몸의 면역성을 키워줍니다. 필수적으로 운동하세요.

+체중은 당뇨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하세요.

+식사와 운동 요법으로만 혈당관리가 안됩니다. 개인에 맞게 의사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합니다.

+당뇨병은 만성질환입니다. 일상에서 꾸준히 관리하며 주기적으로 병원 방문을 통해 합병증 발생 여부나 다른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 혈당을 내리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지만 지나치게 내려가는 것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저혈당에도 주의하세요.

+스트레스 만으로도 혈당으로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건강을 지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