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약 종류 및 부작용,주의사항

by 지라르도풍자크 2022. 11. 29.

혈당치를 정상화시킴으로써 만성 합병증의 위험을 경감시키는 목적으로 처방되는 당뇨약에 대한 총정리입니다. 

 

 

당뇨약의 종류

 

치아졸리디레디온계는 인슐린에 세포가 더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피오글리타존: 액토스정, 대웅 피오글리타존 정)

비구아나이드계는 간에서 포도당이 과하게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는 약입니다.(메타포르민, 글루코파지 엑스알, 글루 파정)

메글리티나이드는 베타세포에서 인슐린이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레파글리나이드: 노보넘정. 나테글리나이드: 파스틱정 )

설폰요소제는 췌장이 많은 인슐린을 분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

알파글루코시다제 억제제는 소화 대사에 작용하는 약제로 식사 때 섭취된 탄수화물의 소화를 지연시켜 식후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보글리보스: 베이슨)

DDP-4억제제는 DDP-4를 억제하며 GPL-1을 활성화시키게 되고 그 결과 인슐린의 분비 증가와 함께 글루카콘 분비 감소를 통해 혈당이 감소됩니다. 음식물 소화 속도를 낮추어 전체적으로 혈당 상승이 느리고 천천히 이루어지게 만듭니다.(시타글립틴: 자누비아정, 빌다글립틴: 가브스정,

리나글립틴: 트라젠 타정, 알로글립틴: 네시나정, 삭사글립틴: 온글라이자)

 

 

당뇨약의 부작용

 

✔ 치아졸리디레디온계의 부작용은 체중감소 , 피로감, 메스꺼움, 식욕저하가 있습니다.

✔ 비구아니이드계는 메스꺼움, 무기력함, 설사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메글리티나이드는 저혈당, 체중 증가 등이 있고 식사 후 당뇨약을 섭취하기 바랍니다.

✔ 설폰요소제는 저혈당, 소화불량, 가려움증입니다.

 

당뇨약 복용 시 주의 사항

 

✔ 약물의 기전에 따라 식사 직전, 직후 등 복용방법이 다르므로 방법의 숙지가 꼭 필요합니다.

다른 질환 치료제와 함께 복용할 시 약물 간의 상호작용이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합니다.

✔ 혈당에 영향을 주지만 치료에 반드시 필요한 의약품도 있으므로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의약품을 복용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저혈당입니다.

저혈당이 발생하는 경우는 혈당강하제 복용을 너무 많이 했을 때, 술을 많이 마셨을 때 식사를 거르거나 너무 적게 먹었을 때 심한 운동을 했을 때 항생제(테트라사이클린류), 아스피린, 혈압약 등과 함께 복용할 때입니다.

저혈당이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으니 당뇨약의 복용량, 복용 시간, 식사시간을 잘 지키고 사탕 또는 초콜릿을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